세계 최초로 언더코팅제를 1932년 3M에서 출시했습니다만, 현재 3M 방음방청제가 경질의 Rubberized 타입(왁스 타입과 구별하기 위하여 왁스 타입 재질에 Rubber를 함유한 것을 Rubberized 타입이라 함)인 것은, 방청은 기본적이면서 함유된 Rubber가 외부 소음 및 진동을 차단시켜 방음 및 방진 효과가 왁스 타입보다 뛰어날 뿐 아니라, 건조 및 경화 속도가 잘 마르지 않는 왁스 타입보다 매우 빠르므로 냄새가 오래가지 않으며, 굳은 후에는 연질인 왁스 타입보다 단단하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 있는 그 많은 언더코팅제도 Rubberized 타입 일색입니다만 그 중에는 Rubber 첨가율이 미미하고 접착력도 약하여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는 제품이 있기도 합니다. 그러나 3M 제품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3M의 75년 접착 기술로 만들어져 떨어져 나가지 않습니다. 3M 제품 중에도 잘 마르지 않는 왁스 타입이 있습니다만 왁스 타입은 방청만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방음방청용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.
다시 말씀드려서 3M 방음방청제는 녹방지를 기본으로 하면서 처음부터 방음도 고려했기 때문에 경질의 고무 성분으로 된 Rubberized 타입입니다. 자동차부품연구소의 화공소재실 연구논문에 의하면 `합성고무의 첨가량을 50% 정도만 첨가 하여도 소음저감효과가 약14% 정도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실차에 적용하여 확인 시험한 결과 차음 성능이 100km/hour 주행시 7∼8dB 저감 효과가 있었다.`고 되어있습니다. (http://myhome.netsgo.com/harryone/외부논문_윤주호.htm)
즉 뿌리기만 하는 방음방청 시공이라고 하더라도 방음 측면에서 보면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소음 감소 효과도 다른 것입니다. 하지만 방음방청시공 효과는 개인의 주관적인 느낌이 만족도를 좌우하며 정확히 몇%의 소음이 줄어든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.방음 시공 효과를 객관적인 수치인 db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차랑 별로, 저음 중음 고음의 주파수 대역별로, 주행 속도별 측정하여야 합니다.
그리고 주행 속도별 측정을 할 때에 조용한 도로, 번잡한 시내 도로, 그리고 고속도로 등 여러 변수에서도 측정해야 하는 데 이 경우 시공 전과 시공 후의 측정 장소의 주위 소음이 같은 조건이어야 합니다.
또한 측정치가 객관성을 띄기 위해서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공인 기관에서 측정하여야 합니다.
혹시 세계 어느 자동차 회사에서 소음 수치를 숫자로 내 놓은 것을 본 적이 있으신지요. 자동차 1대를 새로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난 개발 비용이 필요한데, 그 비용 중의 일부를 소음 측정 비용으로 사용한다면 수치를 구할 수도 있을 것인데 이상하지 않습니까? 그 이유는 측정했다 하더라도 주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소음 수치의 특성상 몇 데시벨 줄어든다고 잘라서 객관화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.
많은 고객분들께서 시공 후 시공 후기에 소음 감소 정도를 올려 놓으십니다. 이것은 어디까지나 시공 받으신 고객님이 개인적으로 느끼는 수치이며, 개인의 느낌에 따라 소음 감소 정도는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, 이 또한 객관적인 수치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현재로서는 많이 참고할 수 있는 수치인데, 대체적으로 상하체 스탠더드(옵션 포함)와 엔진룸 시공(대쉬보드 하단 운전조수석 앞 시공 포함) 후 도어 및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은 50~60%, 엔진룸은 20~30% 줄어든 것 같다고 하십니다.
감사합니다.
-고객사랑 고객감동 3M카리폼 분당점- 고객상담 및 예약:031-715-3031
>스덴다드로 시공시 효과를
>수치로 생각하신다면 ,얼마정도입니까?
>( 원래 소음을 100이라하고 퍼팩트 할 경우를 90%감소라 한다면
>스탠다드로 시공시 소음의 감소정도는 대강 몇%정도입니까? )
>- 방음방청제로 도포만 한다고 하니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 궁금합니다.)